4년 전, 프라하에 도착한 이튿날 오전 6시. 체스키 크롬로프로 출발하기 위해 호텔을 나섰다. 우선 트램을 타고 버스 터미널까지 가야 했는데 트램 정류장에 발권기가 없다. 조금 더 가면 있을까 싶어 한참을 걸었지만 그 어느 곳에도 기계는 없었고 어느덧 시간은 6시30분이 되었다. 마음이 초조해진 나는 황급히 택시를 타고 터미널로 이동했다.

 

<PID Lítačka>는 프라하 대중교통 어플이다. 목적지까지 대중교통으로 이동할 수 있는 경로 추천, 정류장 위치, 시간표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 같은 대중교통 정보가 참 잘 되어 있지만 이 앱이 가장 빛을 발하는 기능은 <티켓 구매>이다. 버스, 트램, 지하철을 탈 수 있는 티켓을 손쉽게 살 수 있고 혹시나 표 검사를 요구 받는다면 당당하게 이 앱을 보여줄 수 있다. 핸드폰을 분실하지 않는 이상, 티켓을 어디에 뒀나 찾을 필요가 없고 트램 티켓 발권기를 찾지 못해 당황할 필요도 없다. 이 앱을 처음 접한다 하더라도, 단순한 UX로 구성되어 있어 구매가 그다지 어렵지 않다.

 

프라하는 대중교통별로 티켓이 구분되어 있지 않다. 대신 30분권, 90분권 등 시간으로 티켓이 나뉘어져 있고 이 시간 안에는 얼마든지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PID Lítačka 앱에서 이런 시간권을 구매하는데, 내가 언제부터 사용할 지를 선택할 수 있다. 일단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어플을 이용해보자.

 


앱 다운 & 설치

우선 스토어에서 앱 이름으로 검색한다.

PID만 입력해도 추천 결과 목록에 뜬다.

아래 이미지에서 연두색 바탕의 로고가 뜨는 것이 해당 앱이다.


 

티켓 구매

1. 어플 첫 화면 > 우측 상단에 <BUY A TICKET>을 터치한다.

 

2. 필요한 티켓을 선택한다. 일반 성인은 <Full-priced> 탭에서 티켓을 고르면 되고, 아이나 노인 할인을 받고 싶다면 <Reduced> 탭으로 이동해 티켓을 선택한다.

 

3. 티켓 수, 티켓 활성화 시점 등를 설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이미지 아래로.

(1) Ticket Count : 구매하려는 티켓의 수

(2) Activation Options : 티켓을 언제부터 사용할 것인지 선택하는 옵션. 이것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은 옵션을 고를 수 있다.

  • Later manually : 일단 티켓을 사놓고, 내가 타기 전에 Activation 버튼을 누르면 그때부터 티켓 유효 시간이 카운팅된다. 카드 결제가 잘 되나 테스트 해볼 겸, 나는 한국에서 30분 티켓을 두 장 정도 미리 사갔다. 그리고 지하철이나 트램을 타기 전에 하나씩 눌러서 사용했다.
  • Immediately after purchase : 구입 즉시 티켓을 사용하는 경우 선택한다.
  • At a certain time Start of validity : 내가 정해놓은 시간부터 티켓이 활성화되어 남은 시간이 카운팅된다. 만약 30분 뒤에 트램을 탈 예정이라면, 30분 후의 시간으로 설정해놓으면 자동으로 카운팅이 시작될 것이다.

(3) Payment type : 결제수단 선택. Payment card로 놓고 결제하면 일반 신용카드로 결제가 가능하다.

(4) Save card(첫 구매 시) / Use saved card(재구매 시) : 티켓을 처음 구매하거나 저장된 카드 정보가 없다면 Save card라고 나올 것이다. 티켓을 재구매할 때 일일이 카드정보를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고 싶다면 이 옵션을 활성화한다. 나는 이미 구매한 이력이 있고 Save card를 활성화하여 Use saved card라고 보인다. 이것을 활성화한 다음 Buy ticket 버튼을 터치하면 별도의 절차 없이 티켓이 구매된다. 저장된 카드를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Use saved card를 비활성화하고 티켓을 구매하면 된다.

 

4. 티켓 구매에 성공하면 아래와 같이 My tickets 목록에 뜬다. 이미 구입한 티켓 목록을 보고 싶다면 첫 화면 하단에서 Tickets를 터치하면 된다. 구입한 각 티켓에는 Activation 버튼이 달려있다. 이 Activate 버튼을 터치하면 2분 후에 카운팅이 시작된다. 나는 이미 Activate 버튼을 눌러서 카운팅이 시작되었다. Activate 버튼 자리에 어느 정도의 시간이 남았는지도 표시된다. 카운팅이 끝나서 티켓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상태가 되면 목록에서 사라진다.

 

5. 각 티켓의 오른쪽에 점 3개로 표시된 더보기 메뉴를 누르면 티켓 검사, 재구매, 즐겨찾기 추가, 영수증과 같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Inspection을 터치하면 아래 두 번째 사진처럼 QR코드와 티켓과 관련된 정보들이 뜬다. 만약 프라하에서 검표원을 만나게 된다면 이 어플을 보여주면 되는데, Inspection까지 들어가야하는 지는 모르겠다. 티켓을 펀칭해서 다닐 때는 검표원을 만났는데 이번에는 만나지 못했다.

+ Recent posts